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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/1 ‘칭찬의 역효과’ - EBS 다큐프라임
1. 칭찬은 평가. 의도가 담긴 칭찬. vs 순수한 칭찬.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칭찬.
2. 교육에서의 칭찬과 인간관계에서의 칭찬.
2-1) 칭찬의 의도와 의미를 파악하여 가려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을 때.
가치관 형성 전과 후의 칭찬의 허용 정도.
2-2) 대화에서 칭찬의 역할.
3. 칭찬을 하는 것과 관심 갖는 말의 차이점?
- 둘 다 원하는 방향대로 이끄는 의도가 있는 것은 맞다. 하지만 원하는 방향이 다르다. 전자는 그 행동을 강화시키는 것이고, 후자는 아이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.
4. 우리나라가 학식을 중요시 하게 된 역사적 배경
- 서양과 중국, 우리나라의 역사 비교 : 관리가 되는 경로 차이
5. 채소주스 실험과 관련하여 든 생각들
- 실험이 잘 통제된 것인지 의문.
- 칭찬 외 다른 요인(예: 다른 사람의 성적, 아이의 취향)이 영향을 미치진 않았을까
6. 형성평가와 총괄평가
- 성적표에 숫자가 있어야 하는가?
- 아이들의 학습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꼭 형식을 갖춘 평가를 해야만 하는가?
6-1) 교육의 질과 학생 수
7. 아이들을 믿는 것이 중요.
★ 이 주제 외에 얘기한 내용
1. 생물과 무생물의 차이
2. 이성과 감성(정념) - 인간은 왜 지적 호기심을 느낄까?
2-1) 인간과 동물의 관계
3. 대안학교, 홈스쿨링
- (내가 궁금한 점) 대안학교를 반대하는 주체는 누구?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?
- 국가에서 발급하는 학위의 기준 등등.
4. 사회가 제공해주는 시스템과 개인의 노력의 비중
5. 사회성은 왜 길러야 하는가?
- 다른 사람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
- 내가 다른 사람에게 미움 받지 않기 위해서
- 사회질서를 위해서.
서기록을 바탕으로 정리해보았어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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